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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소식

자활정보시스템 자산형성포털의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FAQ

  • 전체

    자산형성포털은 보건복지부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자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며, 사이트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통해 다음의 절차를 거쳐 진행됩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약관동의→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 가입 여부 확인→본인인증→회원정보확인→가입완료]의 5단계이며, 본인명의의 인증수단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이란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책임과 권한을 명확하게 나타낸 문서입니다.
    또한, 자산형성포털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를 알려드립니다.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사이트 하단의 푸터 영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본인인증을 진행한 후 회원가입-로그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인증 없이 회원가입-로그인은 불가능합니다.

    자산형성포털에 로그인한 후 MY 서비스 > 가입정보 화면에서 회원탈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자산형성포털 서비스 이용기록이 없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습니다.
    문자메시지로 공지된 계정 파기(탈퇴) 예정일 이전에 자산형성포털에 로그인 할 경우 지속적으로 자산형성포털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재가입 가능합니다.

    알림메시지는 가입자 휴대폰번호로 발송됩니다.
    MY 서비스 > 가입정보 > 가입자 기본정보에 등록된 연락처를 확인해 주세요. 등록된 연락처도 수신받을 번호가 맞다면, SMS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연락처 수정이 필요한 경우 MY 서비스 > 가입정보 > 정보수정 화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에서는 사이트에 안내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관한 후 파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하단의 푸터 영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 시 사용하는 본인인증은 변경 또는 추가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시 본인인증수단 변경을 희망하시는 경우 탈퇴 후 재가입하여주시길 바랍니다.

    자산형성포털의 회원정보는 자산형성지원사업 가입 당시 동의하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내용에 따라 신청 내용을 연동받은 정보로, 임의로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다만, 원활한 통장 사업 안내를 위해 가입자 연락처만 변경 가능합니다.

    자산형성포털의 1:1문의는 회원 서비스로 비회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의 1:1문의는 회원 본인의 문의내역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의 1:1문의 답변은 문의처의 담당자가 개별적으로 확인 후에 답변을 등록합니다.
    답변 등록이 완료되면 알림 메시지가 문자로 발송되고, 1:1문의 화면에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 접수, 완료는 1:1문의 진행상태를 의미합니다.
    ‘등록’은 가입자가 문의를 등록한 상태, ‘접수’는 담당자가 해당 문의 내용을 확인한 상태, ‘완료’는 담당자가 해당 문의의 답변을 완료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완료’이후 추가문의 필요시 신규로 문의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이나 자료실의 글 작성 권한은 사이트 관리자에게 부여됩니다. 일반 회원은 작성이 불가능합니다.

    MY 서비스의 모든 메뉴는 회원 서비스로 비회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자체란, 가입자의 주소지 또는 가입자가 속한 가구에 대해 보장(생계급여, 의료급여 등)을 지원하는 지자체를 의미하므로, 실거주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저축현황 조회 화면에서 본인저축금액, 지원되는 장려금, 월별 지원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은 관리지역(지자체)에서 배분되는 예산으로 집행되는 것으로, 예산 배분이 늦어지는 경우 지원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추가지원금은 매달 적립이 아닌 지원금마다 지급일정이 상이하므로 MY 서비스 > 저축현황 요약 화면의 지원금별 설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MY 서비스 > 교육관리 화면을 통해 자활정보시스템(교육훈련)에 접속하여 교육 수강신청 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필수교육의 경우 MY 서비스 > 교육관리 화면에서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교육의 경우 MY 서비스 > 교육관리 메뉴를 통해 자활정보시스템(교육훈련)에 접속하여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교육관리 메뉴를 통해 자활정보시스템(교육훈련)에 접속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적립중지 관리 > 적립중지 내역 확인 화면에서 적립중지 신청 현황과 과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해지관리 > 해지 현황 확인 화면에서 해지 진행 단계와 단계별 문의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지가 완료된 이후, 위의 메뉴에서 해지일, 해지유형, 확정된 지급 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자활센터 또는 지자체로 직접 해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지에 필요한 서식은 알림소식 >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은 반응형 Web으로 구축된 사이트로, 휴대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의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신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의 공식 지원 브라우저는 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11,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입니다. (모바일은 별도) 만약 사용하시는 PC환경이 위 사양보다 아래 버전인 경우 업데이트를 권장합니다.

    알림메시지는 가입자 휴대폰 번호로 문자 발송됩니다.
    MY 서비스 > 가입정보 > 가입자 기본정보에 등록된 연락처와 SMS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연락처 수정이 필요한 경우 MY 서비스 > 가입정보 > 정보수정 화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지 않습니다. 주(主)소득자가 신용불량인 경우 타 가구원(미성년 자녀 등) 명의로 신청이 가능하나, 기초생활수급제도 상 동일 가구원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1인 가구의 경우에는 본인 명의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참고)①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자 및 ② 내일키움장려금 및 내일키움수익금을 지원 받기를 원하는 자활근로사업단 참여자의 경우 본인이 가입자로 신청 필수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변경) 신청서 작성 시 주소득자를 신청자로, 자녀를 가입자로 작성합니다. 통장개설은 자녀명으로 진행합니다.
    단, 통장 가입기간 동안 신청인과 가입자는 동일 세대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본인 적립금은 소급하여 입금할 수 없습니다. 본인 적립금은 매월 22일까지 입금하여야 하며 다음 달에 소급하여 입금할 수 없습니다.

    적립기간 이후에 불입한 금액은 당월 장려금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정해진 적립기간 이내에 불입한 가입자에 한하여 장려금 지급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가입자가 기간 내 적립을 하지 않으면 당월 장려금 지급은 불가능합니다. 이번 달에 불입하지 못하셨더라도 다음 적립기간에 불입하면 그 달에는 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단, 적립중지 신청없이 본인적립금을 (신규)누적 12회(개월) 미납 시 / (기존)연속 6회(개월) 미납 시 환수해지 사유에 해당합니다.

    만기일은 최초 가입일부터 3년 후로 동일하며, 적립중지한 개월 수 만큼 지원금이 적립되지 않습니다.
    * 단,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저축계좌의 경우 군입대를 위하여 적립중지시 만기일은 최초가입일부터 3년→5년으로 연장됨
    ** 청년희망키움통장 만기일은 최초 가입일로부터 5년 후

    신청자(가구)가 모든 조건을 충족한다면 통장유지가 가능합니다.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은 목돈마련(자산형성)을 위한 저축통장이므로 압류방지가 불가능합니다.

    자산형성지원사업은 1인 1계좌 상품이므로 기존 적금 계좌는 해지 후 재신청하셔야 합니다.

    불가능합니다.

    ※ 이 외의 사업 관련 FAQ는 공지사항의 사업 지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업문의

    가능하지 않습니다. 주(主)소득자가 신용불량인 경우 타 가구원(미성년 자녀 등) 명의로 신청이 가능하나, 기초생활수급제도 상 동일 가구원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1인 가구의 경우에는 본인 명의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참고)①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자 및 ② 내일키움장려금 및 내일키움수익금을 지원 받기를 원하는 자활근로사업단 참여자의 경우 본인이 가입자로 신청 필수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변경) 신청서 작성 시 주소득자를 신청자로, 자녀를 가입자로 작성합니다. 통장개설은 자녀명으로 진행합니다.
    단, 통장 가입기간 동안 신청인과 가입자는 동일 세대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본인 적립금은 소급하여 입금할 수 없습니다. 본인 적립금은 매월 22일까지 입금하여야 하며 다음 달에 소급하여 입금할 수 없습니다.

    적립기간 이후에 불입한 금액은 당월 장려금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정해진 적립기간 이내에 불입한 가입자에 한하여 장려금 지급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가입자가 기간 내 적립을 하지 않으면 당월 장려금 지급은 불가능합니다. 이번 달에 불입하지 못하셨더라도 다음 적립기간에 불입하면 그 달에는 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단, 적립중지 신청없이 본인적립금을 (신규)누적 12회(개월) 미납 시 / (기존)연속 6회(개월) 미납 시 환수해지 사유에 해당합니다.

    만기일은 최초 가입일부터 3년 후로 동일하며, 적립중지한 개월 수 만큼 지원금이 적립되지 않습니다.
    * 단,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저축계좌의 경우 군입대를 위하여 적립중지시 만기일은 최초가입일부터 3년→5년으로 연장됨
    ** 청년희망키움통장 만기일은 최초 가입일로부터 5년 후

    신청자(가구)가 모든 조건을 충족한다면 통장유지가 가능합니다.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은 목돈마련(자산형성)을 위한 저축통장이므로 압류방지가 불가능합니다.

    자산형성지원사업은 1인 1계좌 상품이므로 기존 적금 계좌는 해지 후 재신청하셔야 합니다.

    불가능합니다.

    ※ 이 외의 사업 관련 FAQ는 공지사항의 사업 지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회원가입/로그인

    자산형성포털은 보건복지부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자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며, 사이트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통해 다음의 절차를 거쳐 진행됩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약관동의→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 가입 여부 확인→본인인증→회원정보확인→가입완료]의 5단계이며, 본인명의의 인증수단을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이란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해서 책임과 권한을 명확하게 나타낸 문서입니다.
    또한, 자산형성포털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를 알려드립니다.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사이트 하단의 푸터 영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 본인인증을 진행한 후 회원가입-로그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인증 없이 회원가입-로그인은 불가능합니다.

    자산형성포털에 로그인한 후 MY 서비스 > 가입정보 화면에서 회원탈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자산형성포털 서비스 이용기록이 없는 경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회원정보를 삭제하고 있습니다.
    문자메시지로 공지된 계정 파기(탈퇴) 예정일 이전에 자산형성포털에 로그인 할 경우 지속적으로 자산형성포털 이용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재가입 가능합니다.

    알림메시지는 가입자 휴대폰번호로 발송됩니다.
    MY 서비스 > 가입정보 > 가입자 기본정보에 등록된 연락처를 확인해 주세요. 등록된 연락처도 수신받을 번호가 맞다면, SMS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연락처 수정이 필요한 경우 MY 서비스 > 가입정보 > 정보수정 화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에서는 사이트에 안내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관한 후 파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하단의 푸터 영역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 시 사용하는 본인인증은 변경 또는 추가 등록 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시 본인인증수단 변경을 희망하시는 경우 탈퇴 후 재가입하여주시길 바랍니다.

    자산형성포털의 회원정보는 자산형성지원사업 가입 당시 동의하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내용에 따라 신청 내용을 연동받은 정보로, 임의로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다만, 원활한 통장 사업 안내를 위해 가입자 연락처만 변경 가능합니다.

    ※ 이 외의 사업 관련 FAQ는 공지사항의 사업 지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판

    자산형성포털의 1:1문의는 회원 서비스로 비회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의 1:1문의는 회원 본인의 문의내역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의 1:1문의 답변은 문의처의 담당자가 개별적으로 확인 후에 답변을 등록합니다.
    답변 등록이 완료되면 알림 메시지가 문자로 발송되고, 1:1문의 화면에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 접수, 완료는 1:1문의 진행상태를 의미합니다.
    ‘등록’은 가입자가 문의를 등록한 상태, ‘접수’는 담당자가 해당 문의 내용을 확인한 상태, ‘완료’는 담당자가 해당 문의의 답변을 완료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완료’이후 추가문의 필요시 신규로 문의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이나 자료실의 글 작성 권한은 사이트 관리자에게 부여됩니다. 일반 회원은 작성이 불가능합니다.

    ※ 이 외의 사업 관련 FAQ는 공지사항의 사업 지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MY 서비스

    MY 서비스의 모든 메뉴는 회원 서비스로 비회원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자체란, 가입자의 주소지 또는 가입자가 속한 가구에 대해 보장(생계급여, 의료급여 등)을 지원하는 지자체를 의미하므로, 실거주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저축현황 조회 화면에서 본인저축금액, 지원되는 장려금, 월별 지원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은 관리지역(지자체)에서 배분되는 예산으로 집행되는 것으로, 예산 배분이 늦어지는 경우 지원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추가지원금은 매달 적립이 아닌 지원금마다 지급일정이 상이하므로 MY 서비스 > 저축현황 요약 화면의 지원금별 설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MY 서비스 > 교육관리 화면을 통해 자활정보시스템(교육훈련)에 접속하여 교육 수강신청 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필수교육의 경우 MY 서비스 > 교육관리 화면에서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교육의 경우 MY 서비스 > 교육관리 메뉴를 통해 자활정보시스템(교육훈련)에 접속하여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교육관리 메뉴를 통해 자활정보시스템(교육훈련)에 접속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적립중지 관리 > 적립중지 내역 확인 화면에서 적립중지 신청 현황과 과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 서비스 > 해지관리 > 해지 현황 확인 화면에서 해지 진행 단계와 단계별 문의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지가 완료된 이후, 위의 메뉴에서 해지일, 해지유형, 확정된 지급 총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자활센터 또는 지자체로 직접 해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지에 필요한 서식은 알림소식 >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의 사업 관련 FAQ는 공지사항의 사업 지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자산형성포털은 반응형 Web으로 구축된 사이트로, 휴대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의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신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형성포털의 공식 지원 브라우저는 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11, 인터넷 익스플로러 엣지입니다. (모바일은 별도) 만약 사용하시는 PC환경이 위 사양보다 아래 버전인 경우 업데이트를 권장합니다.

    알림메시지는 가입자 휴대폰 번호로 문자 발송됩니다.
    MY 서비스 > 가입정보 > 가입자 기본정보에 등록된 연락처와 SMS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연락처 수정이 필요한 경우 MY 서비스 > 가입정보 > 정보수정 화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의 사업 관련 FAQ는 공지사항의 사업 지침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